PS/백준

[BOJ] 17281 ⚾

uyt8989 2022. 1. 27. 19:20
 

17281번: ⚾

⚾는 9명으로 이루어진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는 게임이다. 하나의 이닝은 공격과 수비로 이루어져 있고, 총 N이닝 동안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한 이닝에 3아웃이 발생하면 이닝이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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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는 9명으로 이루어진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는 게임이다. 하나의 이닝은 공격과 수비로 이루어져 있고, 총 N이닝 동안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한 이닝에 3아웃이 발생하면 이닝이 종료되고,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서로 바꾼다.

두 팀은 경기가 시작하기 전까지 타순(타자가 타석에 서는 순서)을 정해야 하고, 경기 중에는 타순을 변경할 수 없다. 9번 타자까지 공을 쳤는데 3아웃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면 이닝은 끝나지 않고, 1번 타자가 다시 타석에 선다. 타순은 이닝이 변경되어도 순서를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2이닝에 6번 타자가 마지막 타자였다면, 3이닝은 7번 타자부터 타석에 선다.

공격은 투수가 던진 공을 타석에 있는 타자가 치는 것이다. 공격 팀의 선수가 1루, 2루, 3루를 거쳐서 홈에 도착하면 1점을 득점한다. 타자가 홈에 도착하지 못하고 1루, 2루, 3루 중 하나에 머물러있을 수 있다. 루에 있는 선수를 주자라고 한다. 이닝이 시작될 때는 주자는 없다.

타자가 공을 쳐서 얻을 수 있는 결과는 안타, 2루타, 3루타, 홈런, 아웃 중 하나이다. 각각이 발생했을 때, 벌어지는 일은 다음과 같다.

  • 안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한 루씩 진루한다.
  • 2루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두 루씩 진루한다.
  • 3루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세 루씩 진루한다.
  • 홈런: 타자와 모든 주자가 홈까지 진루한다.
  • 아웃: 모든 주자는 진루하지 못하고, 공격 팀에 아웃이 하나 증가한다.

한 야구팀의 감독 아인타는 타순을 정하려고 한다. 아인타 팀의 선수는 총 9명이 있고, 1번부터 9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다. 아인타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선수인 1번 선수를 4번 타자로 미리 결정했다. 이제 다른 선수의 타순을 모두 결정해야 한다. 아인타는 각 선수가 각 이닝에서 어떤 결과를 얻는지 미리 알고 있다. 가장 많은 득점을 하는 타순을 찾고, 그 때의 득점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이닝 수 N(2 ≤ N ≤ 5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각 선수가 각 이닝에서 얻는 결과가 1번 이닝부터 N번 이닝까지 순서대로 주어진다. 이닝에서 얻는 결과는 9개의 정수가 공백으로 구분되어져 있다. 각 결과가 의미하는 정수는 다음과 같다.

  • 안타: 1
  • 2루타: 2
  • 3루타: 3
  • 홈런: 4
  • 아웃: 0

각 이닝에는 아웃을 기록하는 타자가 적어도 한 명 존재한다.

출력

아인타팀이 얻을 수 있는 최대 점수를 출력한다.


오랜만에 삼성 A형 기출을 풀어봤다. 요새 연구실 다녀오고 삼성 특강 문제 풀면 백준 풀 시간이 많이 없어서 매번 헐레벌떡 풀었는데 오늘은 그래도 좀 여유가 있었다.

 

야구를 좋아하지 않아서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아는 야구의 룰과 똑같은 조건이었다. 대신 아인타 감독의 1 픽인 1번 선수는 무조건 4번 타자로 고정이고 나머지는 최대의 점수를 낼 수 있는 순서로 타석에 서면 된다.  4번 타자인 1번 선수를 제외하고 2~8번 선수들로 순열을 만든 다음에 각 경우마다 낼 수 있는 점수 중에 가장 큰 값을 정답으로 골랐다.

이번 문제는 순열을 만드는 과정에서 당연하다는듯이 비트 연산을 활용했다. 문제를 풀 때는 당연히 비트로 해야지!라는 생각이었는데 다른 사람들의 정답을 보니 배열에 flag를 저장하는 사람들이 꽤 보였다. 예전의 나도 배열을 사용했었다.삼성 특강 하기 전보다 어느새 늘어있는 내 모습...? 싫지 않을지도...?

 

다 풀었다고 생각하고 예시를 몇개 넣어봤는데 답이 안 나왔다. 우선 1번 타자부터 9번 타자까지 타석에 선 이후에 다시 1번 타자가 타석에 서도록 하기 위해서 now 변수가 1~9 사이의 값을 순서대로 가져야 하는데 너무 아무 생각 없이 코드를 작성해서 값이 이상하게 튀었다. 그래서 원하는 값을 얻지 못했다. 두번째 문제는 한 이닝이 끝난 이후에 새 이닝이 시작하면 아웃이 다시 0이 되고 진루한 타자가 없어야 한다. out은 초기화를 잘 했는데 base를 초기화하지 않아서 또 이상한 값이 나왔다.

 

첫번째 문제는 혼자서 알아냈는데, 두번째 문제는 다른 사람이 질문한거에 달린 답변을 보고 아차싶어서 수정했다. 만약 실전이었다면 한참 뒤에 문제를 다시 읽고 고쳤겠지...

 

후기)

A형은 대부분 완전 탐색 문제인 것 같다.

코드를 더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었을 것 같다. 그런데 코드를 간결하게 쓰면 시간은 더 오래걸리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왜 감독 이름이 아인타일까...? 개인적으로 아안타였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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