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백준

[BOJ] 1005 ACM Craft

uyt8989 2022. 1. 11. 13:15

https://www.acmicpc.net/problem/1005

 

1005번: ACM Craft

첫째 줄에는 테스트케이스의 개수 T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첫째 줄에 건물의 개수 N과 건물간의 건설순서 규칙의 총 개수 K이 주어진다. (건물의 번호는 1번부

www.acmicpc.net

문제

서기 2012년! 드디어 2년간 수많은 국민들을 기다리게 한 게임 ACM Craft (Association of Construction Manager Craft)가 발매되었다.

이 게임은 지금까지 나온 게임들과는 다르게 ACM크래프트는 다이나믹한 게임 진행을 위해 건물을 짓는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다. 즉, 첫 번째 게임과 두 번째 게임이 건물을 짓는 순서가 다를 수도 있다. 매 게임시작 시 건물을 짓는 순서가 주어진다. 또한 모든 건물은 각각 건설을 시작하여 완성이 될 때까지 Delay가 존재한다.

 

위의 예시를 보자.

이번 게임에서는 다음과 같이 건설 순서 규칙이 주어졌다. 1번 건물의 건설이 완료된다면 2번과 3번의 건설을 시작할수 있다. (동시에 진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4번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2번과 3번 건물이 모두 건설 완료되어야지만 4번건물의 건설을 시작할수 있다.

따라서 4번건물의 건설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처음 1번 건물을 건설하는데 10초가 소요된다. 그리고 2번 건물과 3번 건물을 동시에 건설하기 시작하면 2번은 1초뒤에 건설이 완료되지만 아직 3번 건물이 완료되지 않았으므로 4번 건물을 건설할 수 없다. 3번 건물이 완성되고 나면 그때 4번 건물을 지을수 있으므로 4번 건물이 완성되기까지는 총 120초가 소요된다.

프로게이머 최백준은 애인과의 데이트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서강대학교배 ACM크래프트 대회에 참가했다! 최백준은 화려한 컨트롤 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경기에서 특정 건물만 짓는다면 무조건 게임에서 이길 수 있다. 그러나 매 게임마다 특정건물을 짓기 위한 순서가 달라지므로 최백준은 좌절하고 있었다. 백준이를 위해 특정건물을 가장 빨리 지을 때까지 걸리는 최소시간을 알아내는 프로그램을 작성해주자.

입력

첫째 줄에는 테스트케이스의 개수 T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첫째 줄에 건물의 개수 N과 건물간의 건설순서 규칙의 총 개수 K이 주어진다. (건물의 번호는 1번부터 N번까지 존재한다) 

둘째 줄에는 각 건물당 건설에 걸리는 시간 D1, D2, ..., DN이 공백을 사이로 주어진다. 셋째 줄부터 K+2줄까지 건설순서 X Y가 주어진다. (이는 건물 X를 지은 다음에 건물 Y를 짓는 것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마지막 줄에는 백준이가 승리하기 위해 건설해야 할 건물의 번호 W가 주어진다.

2
4 4
10 1 100 10
1 2
1 3
2 4
3 4
4
8 8
10 20 1 5 8 7 1 43
1 2
1 3
2 4
2 5
3 6
5 7
6 7
7 8
7

출력

건물 W를 건설완료 하는데 드는 최소 시간을 출력한다. 편의상 건물을 짓는 명령을 내리는 데는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건설순서는 모든 건물이 건설 가능하도록 주어진다.

120
39

어제에 이어서 위상 정렬 문제를 풀어보았다.

사용한 개념 자체는 어제랑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단순히 순서만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건설 시간을 추가해야 했다.

처음엔 어제 만들었던 코드도 전입 차수가 0이 되는 경우에만 출력하므로

전입 차수가 0이 되는 노드들만 건설 시간을 갱신해주면 되겠다고 생각했다.

 

코드를 작성하다보니 뭔가 잘 안될 것만 같은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다음으로 올 노드를 저장하는 벡터 이외에도 이전에 와야 하는 노드를 저장하는 벡터를 만들었다.

테스트 케이스가 여러 개다 보니 초기화 이슈가 있어 바로는 못 했지만 여차 저차 해서 통과는 했다

 

그런데 이렇게 하는게 맞나 싶어서 다른 사람들의 정답 코드를 봤다.

이 문제는 따로 벡터를 만들지 않고도 충분히 가능했다.

내 코드도 조금 수정해서 다시 제출하니 메모리랑 속도가 향상됐다.

 

나는 현재 노드의 dp 배열 값을 업데이트해줬고

내가 참고한 코드는 다음 노드의 dp 배열 값을 업데이트해줬다.

내가 처음 생각한 건 후자의 방법이지만 코드를 작성하다 보니 전자가 됐다.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define MAX 1001

int T, N, K, W;
int D[MAX];
vector<int> order[MAX];
vector<int> pre[MAX];
int counter[MAX];
queue<int> Q;
int dp[MAX];

int main() {
	scanf("%d", &T);

	while (T--) {
		scanf("%d %d", &N, &K);

		for (int i = 1; i <= N; i++) {
			pre[i].clear();
			order[i].clear();
		}

		for (int i = 1; i <= N; i++) {
			scanf("%d", &D[i]);
			dp[i] = D[i];
		}

		int X, Y; 
		for (int i = 0; i < K; i++) {
			scanf("%d %d", &X, &Y);
			order[X].push_back(Y);
			pre[Y].push_back(X);
			counter[Y]++;
		}
		scanf("%d", &W);

		for (int i = 1; i <= N; i++)
			if (counter[i] == 0) Q.push(i);
		
		int cur;
		while (!Q.empty()) {
			cur = Q.front();
			Q.pop();

			for (int i = 0; i < order[cur].size(); i++) {
				if (--counter[order[cur][i]] == 0)
					Q.push(order[cur][i]);
			}

			int m = 0;
			for (int i = 0; i < pre[cur].size(); i++) {
				m = max(m, dp[pre[cur][i]]);
			}
			dp[cur] += m;
		}
		printf("%d\n", dp[W]);
	}

	return 0;
}

 

내 코드에서는 pre라는 벡터가 있는데 얘를 없애도 무방했다.

 

int cur;
while (!Q.empty()) {
	cur = Q.front();
	Q.pop();

	for (int i = 0; i < order[cur].size(); i++) {
		if (--counter[order[cur][i]] == 0)
			Q.push(order[cur][i]);
		dp[order[cur][i]] = max(dp[order[cur][i]], dp[cur] + D[order[cur][i]]);
	}
}

 

pre를 지우고 dp를 갱신하는 부분을 바꿨다. 

다른 사람 코드 자체를 실행해보니 내 코드보다 월등히 빨랐다.

(개선 전 : 220ms, 개선 후 : 208ms, 다른 사람 코드 : 150ms)

알고리즘은 비슷하지만 디테일이나 입출력 방식도 달라서 정확한 원인을 찾긴 어려웠다.

 

 

후기)

맞았습니다 떴다고 다 잘 맞은 건 아니다.

그래도 이젠 위상 정렬이 어떤 녀석인지 잘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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