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백준

[BOJ] 17143 낚시왕 (C/C++)

uyt8989 2022. 3. 10. 11:51
 

17143번: 낚시왕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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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칸에는 상어가 최대 한 마리 들어있을 수 있다. 상어는 크기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낚시왕은 처음에 1번 열의 한 칸 왼쪽에 있다. 다음은 1초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아래 적힌 순서대로 일어난다. 낚시왕은 가장 오른쪽 열의 오른쪽 칸에 이동하면 이동을 멈춘다.

  1.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2. 낚시왕이 있는 열에 있는 상어 중에서 땅과 제일 가까운 상어를 잡는다. 상어를 잡으면 격자판에서 잡은 상어가 사라진다.
  3. 상어가 이동한다.

상어는 입력으로 주어진 속도로 이동하고, 속도의 단위는 칸/초이다. 상어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격자판의 경계를 넘는 경우에는 방향을 반대로 바꿔서 속력을 유지한채로 이동한다.

왼쪽 그림의 상태에서 1초가 지나면 오른쪽 상태가 된다. 상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속도의 방향, 왼쪽 아래에 적힌 정수는 속력이다. 왼쪽 위에 상어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를 적었다.

상어가 이동을 마친 후에 한 칸에 상어가 두 마리 이상 있을 수 있다. 이때는 크기가 가장 큰 상어가 나머지 상어를 모두 잡아먹는다.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의 크기 R, C와 상어의 수 M이 주어진다. (2 ≤ R, C ≤ 100, 0 ≤ M ≤ R×C)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상어의 정보가 주어진다. 상어의 정보는 다섯 정수 r, c, s, d, z (1 ≤ r ≤ R, 1 ≤ c ≤ C, 0 ≤ s ≤ 1000, 1 ≤ d ≤ 4, 1 ≤ z ≤ 10000) 로 이루어져 있다. (r, c)는 상어의 위치, s는 속력, d는 이동 방향, z는 크기이다. d가 1인 경우는 위, 2인 경우는 아래, 3인 경우는 오른쪽, 4인 경우는 왼쪽을 의미한다.

두 상어가 같은 크기를 갖는 경우는 없고, 하나의 칸에 둘 이상의 상어가 있는 경우는 없다.

출력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출력한다.


시뮬레이션 + 구현 문제였다. solved.ac 클래스5 마지막 문제로 풀었다.

자료구조나 알고리즘이 따로 필요하지는 않았고 그냥 상어의 이동만 신경 써주면 됐다. 대신 상어 이동을 그냥 아무생각 없이 하게 되는 경우엔 상어가 최대 10000마리에 속력이 1000 이므로 꽤나 시간을 잡아먹게 된다. 따라서 상어가 이동하는 시간을 줄이는 아이디어가 필요했다. 상어는 수직이나 수평 방향으로만 이동하므로 이동을 많이 하면 제자리로 돌아오는 경우가 무조건 발생한다. 따라서 제자리로 돌아오는 상어들을 나머지 연산을 통해서 미리 처리했다.

 

그리고 상어가 이동한 이후에 더 큰 상어를 만나는 경우는 그 상어에게 잡아먹히게 된다. 따라서 finished라는 배열을 추가로 만들어서 이동이 끝난 상어들을 저장하고 같은 위치에 상어가 이미 있는 경우를 처리했다. 모든 상어의 이동이 끝난 이후에 그 배열을 원래 board 배열에 복사해준다.

중간중간에 상태를 수정하는 순서가 잘못돼서 답이 계속 나오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문제였던 부분은 다른 상어를 잡아먹으면서 위치에 도달하는 경우에 자꾸 0번 상어를 죽이고 있었다. 0번 상어는 없는 상어라서 프로그램이 터지지는 않지만 답이 나오지 않았다.

 

 

후기)

드디어 클래스 5 문제들을 다 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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